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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옵스(DevOps)에 대한 오해, 그리고 진실은?!
잘파세대(Z세대 + 알파 세대)에 대한 모든 것
차정환
2024.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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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S를 통한 서버관리는 꼭 이렇게 해야만 한다?!
IT 기술의 빠른 발전 못지않게, 각 세대별 특성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몇 해 전부터 'MZ 세대'와 관련한 이슈들이 크게 부각되었습니다. 유튜브나 TV 예능에서의 소재뿐 아니라, 사회 전체적으로도 모두가 관심을 가진 그야말로 '핫'한 주제가 되었죠.
MZ 세대와 관련한 다양한 도서들(출처: 교보문고)
MZ 세대에 대해 이해하고 함께 어울려보려고 노력해서 이제 조금 익숙해져가는 와중에... 이제 'MZ 세대' 보다 중요한 세대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잘파세대'!
잘파세대는 Z세대와 알파 세대를 합친 말인데요, 소비자로서 그리고 직장의 구성원으로서 정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영향력이 더 커질 잘파세대에 대해서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세대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한 가지 분명히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아볼 특징들이 전체를 대표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같은 세대 안에서도 개인차가 있으므로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될 수는 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와 동시에 각 세대별 차이는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각 세대의 특징과 경향을 앎으로써 서로 더 가까워지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가장 나이가 많은 베이비부머 세대부터 알파 세대에 이르기까지 총 다섯 개의 분류로 세대를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세대별 구분 기준과 특징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베이비부머부터 X세대 초반(1975년생)까지는 그동안의 한국 사회의 가파른 성장을 이끌어온, 이른바 '기성세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그동안 'MZ세대(밀레니얼세대 + Z세대)'로 묶여왔던 밀레니얼 세대는 대세에서 멀어지고, 알파 세대가 새롭게 떠오르며 Z세대와 대세를 이루게 됐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회사 내에서 '주니어급'에서 '중간관리자' 급으로 성장했죠. 따라서 위로는 베이비부머와 X세대를 모셔야 하고, 아래로는 잘파세대를 관리해야 함에 따른 밀레니얼 세대의 고충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 이슈는 나중에 따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
회사 내에서의 세대별 차이에서 오는 에피소드를 극대화한 MZ 오피스 (출처: 쿠팡플레이)
현재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X세대 이상의 임원과, 차~부장급 팀장이 된 밀레니얼 세대, 그리고 주니어에서 갓 벗어나 과장급 실무자가 됐거나 주니어급인 Z세대가 어울려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알파 세대 고객을 만나 고생하기도 하고요.
그리고 가정에서는 은퇴한 베이비부머 세대를 둔 X세대 후반 ~ 밀레니얼 세대가 결혼해서 알파 세대를 낳은 후 고군분투하고 있고, Z세대는 그런 밀레니얼 시대를 보면서 결혼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는 모습을 흔치않게 볼 수 있습니다.
직장과 가정 모두에서 각 세대가 서로를 이해하며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앞에도 언급했듯이 이제 주류가 된 잘파세대를 제대로 알고 함께 어울리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 소비자로서의 잘파세대, 그리고 대응 방안
본격적으로 잘파세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그들에게 우리 서비스와 제품을 잘 알리기 위해 '소비자로서의' 잘파세대의 특성을 살펴보죠. 세부적으로 Z세대와 알파 세대의 특성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나눠서 살펴보겠습니다.
Z세대(14세~28세)
Z세대는 소비자로서 세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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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네이티브:
인터넷, 스마트폰, 소셜미디어와 함께 성장한 이들은 소비에 있어서도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합니다. 특히 온라인 리뷰와 소셜미디어 추천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
가치 중심의 소비:
제품이나 브랜드가 대표하는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중시합니다. 지속 가능성, 윤리적 생산, 다양성 존중 등이 소비에 있어서 중요한 결정 요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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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된 경험 선호:
Z세대는 자신들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춤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선 우선 콘텐츠 마케팅/인플루언스 마케팅/자체 소셜미디어 운영 등을 통해서 Z세대와의 접점을 최대한 늘려야 합니다. 그리고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취향과 선호를 파악하고 맞춤형 제품과 경험을 제공해야 하죠.
더불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다만,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바르게 잘 하고 있는 척' 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바르게 말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말과 행동이 다른 기업이나 서비스는 Z세대에게 바로 외면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환경 보호를 직접 실천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Patagonia
Z세대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친 사례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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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나이키는 AR(증강현실)을 이용한 신발 피팅 기술과, 소비자가 자신만의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옵션을 제공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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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tify:
Z세대의 음악 취향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는 것을 통해 많은 사용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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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agonia:
환경 보호를 중시하는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로, 지속 가능한 제품 제조 방식과 환경 보호 캠페인을 펼치며 Z세대로부터 큰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주식 전체를 환경보호 단체에 기부하며 큰 화제가 되기도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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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yond Meat:
식물로 만든 대체 육류 제품을 제공하여, 지속 가능한 소비와 동물 복지, 환경 보호에 앞장섬으로써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식물로 만든 다양한 육류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Beyond Meat
Z세대를 위한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정말 좋은 목적을 가지고 만든 고객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활발하게 알린다!'
알파 세대(~13세)
알파 세대는 Z세대와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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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의 완전한 통합:
알파 세대는 태어난 직후부터 스마트 기기와 AI와 함께 자랐습니다. 따라서 이들에게 최신 기술은 일상의 일부죠
(실제 미국에서 많은 아기들이 처음으로 발음한 것이 '엄마'가 아닌, '알렉사(구글의 AI 서비스)'여서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
▪
교육적 콘텐츠 소비:
아직 성장단계에 있고, 부모의 영향도 있기 때문에 교육적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주로 많이 소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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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구매 결정에 영향:
아직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알파 세대가 가족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디지털 기기와 매우 친숙한 알파 세대
알파 세대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마케팅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례를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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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olingo:
언어 학습 앱으로 게임 기능을 통해 교육적 가치와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
Roblox:
아이들이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창의력과 코딩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Amazone Echo Dot Kids Edition:
아이들을 위한 스마트 스피커로, 부모가 컨트롤할 수 있는 콘텐츠와 함께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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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O Super Mario:
레고와 닌텐도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이 제품은, 게임과 실제 놀이의 결합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알파 세대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Roblox (출처: The Irish Times)
결국 위에 살펴본 사례처럼 알파 세대에게 사랑받으려면, 교육적 가치가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가족 친화적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부모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유해 콘텐츠 방지, 개인정보 보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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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파세대인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다가갈지 조금 감이 잡히시나요? 함께 살펴본 내용은 극히 기본에 불과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서 잘파세대 소비자들과 한 걸음이라도 가까워질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 직장인으로서의 잘파세대, 그리고 대응방안
자 이제, 소비자가 아닌 내 동료로서의 잘파세대를 알아보겠습니다. 단, 알파 세대는 아직 사회에 진출하기 전이 때문에 Z세대를 중심으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202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직장 생활을 시작한 Z세대는, 그들만의 독특한 특성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MZ 세대'에 특성으로 꼽히는 부분 중에 기성세대가 많이 새로워하고 놀란 특성들 대부분이 'Z세대'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죠.
직장인으로서의 Z세대 특성은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Z세대가 즐겨 사용하는 업무 도구인 Slack
기술에 대한 높은 숙련도
디지털 네이티브인 Z세대는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을 자연스럽게 사용합니다. Slack이나 Notion 등 효율적인 업무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것을 선호하죠
(반면에 전화나 대면 미팅을 꺼리는 경향도 있습니다)
.
자율성과 유연성에 대한 강한 욕구
자율적인 업무 환경과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매우 중요시합니다. 유연한 근무시간과 재택근무 옵션을 높은 연봉보다 선호할 정도입니다.
다양성과 포용성에 대한 강조
Z세대는 다양성, 평등, 포용성에 대한 가치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의 협업을 중시하며, 모두가 존중받는 직장 문화를 원합니다.
목적과 가치에 대한 추구
단순히 급여를 받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이 하는 일이 사회적으로 선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따라서 회사를 선택할 때도 회사의 사회적 책임과 가치에 공감할 수 있는지를 진지하게 고민합니다.
피드백과 성장 기회에 대한 욕구
지속적인 피드백과 자신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특히 본인의 업무 성과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피드백을 원하죠. 불투명한 평가절차 및 결과로 인한 Z세대의 퇴사가 늘고 있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Z세대를 회사의 구성원으로 잘 적응시키기 위해서는, 유연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 개인의 성장과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동시에 회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어필하고,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실천도 뒷받침되어야 하죠. 그리고 무엇보다 이들의 성과를 정확히 평가하고, 구체적이고, 투명하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춰야 합니다.
Z세대가 선호하는 직장으로 꼽히는 곳들은 대부분 구글과 같이 유연한 근무 환경/자율성 존중/개인의 성장과 개발에 대한 강력한 지원을 하거나, Salesforce나 에어비앤비처럼 사회적 가치와 미션에 대해서 강조하고 직원들과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입/주니어급이던 Z세대가 실무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본인의 이상과 실제에 거리감에 회의를 느낀 Z세대의 이직이나 퇴사도 늘고 있습니다.
또한 퇴사는 하지 않아도 일을 잘하려는 의지 없이 최소한의 업무만 하는 이른바 '조용한 퇴사'도 늘고 있는데요. 조용한 퇴사로 인한 기업의 손실이 약 2,500조에 이른다는 갤럽의 분석도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기업이 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고, 그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빠른 노력이 꼭 필요합니다. 이제 곧 Z세대가 기업 실무진행의 핵심으로 자리 잡을 시기가 오기 때문이죠.
│ 글을 마치며
"요즘 젊은이들은 버릇이 없다."
기원전 1700년에 만들어진 수메르 시대 점토판 문자에 이렇게 쓰여있다고 하죠. 기존 세대와 새로운 세대의 갈등은 오래전부터 존재해왔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과 넘치는 정보로 인해서 상황이 옛날과 많이 바뀌었습니다. 앞서 살펴본 대로 잘파세대는 소비자로서도 중요한 위치에 오르고 있고, 회사 내에서도 잘파세대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기업을 운영할 때 '기성세대의 노하우를 전수하는 것'보다, '신기술을 빠르게 터득하고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해졌기 때문에 새로운 세대와 효과적으로 함께 하기 위한 노력이 빠르게 필요합니다.
점심회식을 통해 세대간 어울리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는 브레인즈컴퍼니
어려워 보이고 갈 길이 멀어 보일 수도 있지만, 오늘부터 잘파세대를 이해하기 위한 하나씩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렇다고 잘파세대 후배 불러서 저녁회식 같은거 하시면 안 됩니다...)
#잘파세대
#Z세대
#알파세대
#MZ세대
#브레인즈컴퍼니
차정환
온/오프라인 마케팅 브랜딩, 그리고 홍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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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블로그에서는 일반적으로 서버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들이 널리 쓰고 있는 서버 모니터링의 두 가지 방식에 대해서 논의하고 그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블로그에서 언급했듯이, 서버 모니터링은 컴퓨터 서버의 성능을 관찰하고 분석해 최적의 상태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이 프로세스에는 일반적으로 CPU 사용률, 메모리 사용량, 디스크 I/O, 네트워크 트래픽 및 응용 프로그램 성능과 같은 다양한 메트릭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소프트웨어 도구의 사용이 포함됩니다. 서버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는 데이터 수집 후 추세, 패턴 및 이상 현상을 식별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분석을 통해 잠재적인 문제가 심각해지기 전에 식별하고 서버 관리자가 시정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CPU 사용률이 지속적으로 높은 경우 서버의 성능이 부족해 더 많은 리소스를 할당해야 할 수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는 디스크 I/O가 느린 경우 서버의 저장소가 과부하됐거나 최적화가 필요함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서버 모니터링 소프트웨어에는 관리자가 서버 성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대시보드, 경고 및 보고 기능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시보드는 핵심 성과 지표의 실시간 보기를 제공하는 동시에 특정 임계값을 초과하거나 문제가 감지되면 관리자에게 알림을 보냅니다. 서버 관리자는 보고 기능을 통해 시간 경과에 따른 성능 추세 및 문제에 대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용량 계획 및 리소스 할당 결정을 알리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 모니터링은 일반적으로 에이전트 없는 서버 모니터링과 에이전트 기반 서버 모니터링, 이 두 가지 주요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특정 요구 사항과 선호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에이전트 기반 서버 모니터링 에이전트 기반 서버 모니터링에는 모니터링하려는 각 서버에 ‘에이전트’라고 하는 별도의 서버용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에이전트는 서버에서 다양한 성능 메트릭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다시 보냅니다. 이 접근 방식은 에이전트 없는 모니터링보다 더 상세하고 세분화된 데이터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보안 채널을 사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일반적으로 에이전트 없는 모니터링보다 더 안전합니다. 에이전트 기반 서버 모니터링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능 모니터링: 에이전트는 CPU, 메모리, 디스크 사용률, 네트워크 트래픽 등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서버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부하가 높아지면 적시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 로그 모니터링: 에이전트는 서버에서 발생하는 로그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서버에서 발생한 이벤트의 원인 파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보안 모니터링: 에이전트는 서버 내부의 보안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악성 코드 감지, 사용자 로그인 상태, 파일 권한 등을 체크해 보안 위협을 조기에 감지할 수 있습니다. ∙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에이전트는 서버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서버에서는 HTTP 요청, 응답 코드, 응답 속도 등을 모니터링해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된 조치: 에이전트는 모니터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화된 조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CPU 부하가 높아지면 자동으로 스케일 업 또는 스케일 아웃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에이전트 리스 서버 모니터링 에이전트가 없는 서버 모니터링은 서버 자체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모니터링 소프트웨어가 별도의 서버나 워크스테이션에 설치되고, SNMP 또는 WMI와 같은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해 대상 서버에서 데이터를 원격으로 수집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각 서버에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를 설치하고 관리할 필요가 없어 일반적으로 설정 및 유지 관리가 더 쉽고 빠릅니다. 또, 에이전트 기반보다 같은 자원을 이용해서 더 많은 수의 서버를 모니터링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대신 기능이 제한적이고 프로토콜이 의존해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이전트 리스 서버 모니터링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격 모니터링: 에이전트 없는 모니터링 도구는 원격 데이터 센터, 지사 또는 클라우드 환경에 있는 서버를 포함해 모든 곳에 있는 서버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을 통해 조직의 전체 서버 인프라를 중앙집중식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확장성: 에이전트 없는 모니터링은 서버 인프라 또는 워크로드 요구사항의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쉽게 확장 또는 축소할 수 있습니다. 추가 에이전트 소프트웨어 설치 또는 구성 없이 모니터링 시스템에 추가 서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포괄적인 모니터링: 에이전트 없는 모니터링은 서버 성능 메트릭을 추적하고 문제를 식별하며, 실시간 경고를 제공함으로써 관리자가 서버 인프라의 상태를 유지하고 중요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가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합니다. ∙ 손쉬운 유지 관리 및 업데이트: 에이전트 없는 모니터링을 사용하면 모니터링 되는 각 시스템에서 에이전트 소프트웨어를 관리하고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유지보수를 단순화하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Zenius(제니우스)의 서버 모니터링 브레인즈컴퍼니의 지능형 IT 인프라 통합관리 소프트웨어 ‘Zenius(제니우스)’는 고객의 시스템 상황에 따라 에이전트 기반 및 리스 방식 모두 가능합니다. 에이전트 기반의 통합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Zenius SMS’는 HTML5 기반 Web UI와 토폴로지 맵을 통해 서버 성능과 상태 및 서버 간 연관관계를 직관적으로 파악합니다. 특히, Zenius SMS는 애플리케이션 단위에 성능이나 로그를 세밀하게 모니터링 및 분석이 가능합니다. Zenius SMS의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Zenius SMS의 주요 서버 모니터링 기능 1. 프로세스: 프로세스 상태(Up/Down) 및 성능 모니터링(CPU/MEM) 2. 로그: 프로세스나 시스템 로그와 같은 각종 로그 모니터링 3. GPU: GPU의 상태 및 성능 모니터링 4. 보안: 서버의 보안 취약점 점검 5. 자동화: 모니터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화된 조치 수행 6. 기타: 코어별 온도 모니터링, 서비스 포트별 네트워크 상태, S/W 목록, 환경변수, 계정, 그룹, 스케쥴링, 공유폴더 현황 등 ‘Zenius SMS’ 도입을 통해 체계화된 서버 통합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이고 수동적인 업무는 자동화돼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한 성능 현황 및 비교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는 곧 서비스 연속성 확보로 이어지며, 향후 고객 만족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면, 고객 서버에 에이전트 탑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에이전트 리스 방식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브레인즈컴퍼니의 에이전트 리스 제품으로는 ‘Zenius VMS’가 있습니다. ‘Zenius VMS’는 VMware, Citrix Xen Server, Hyper-V와 같은 서버 가상화 환경에서 호스트 서버와 게스트 서버의 리소스 할당 및 사용 현황, 관계 등을 통합적으로 관제합니다. ‘Zenius VMS’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을 모니터링하는데 효과적입니다. Open API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와 통신해, 가상머신의 상태 및 성능, 스토리지 활용도 및 네트워크 트래픽과 같은 환경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잠재적 문제를 나타낼 수 있는 경향, 패턴 및 이상 현상을 식별하고, 크게 CPU, 메모리, 디스크, MIB 이 4가지 정보를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Zenius VMS’는 VM 상세 관리를 위해 SMS 추가 확장이 용이한 제품입니다. VMS를 통해 호스트-게스트 간 연관관계 기반의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별도로 가상화 서버에 SMS 모듈을 추가해 보다 다양한 모니터링 항목으로 정밀하게 관리함으로써 효과적인 통합관리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2023.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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